티스토리 뷰

 

지구온난화와 같은 문제들로 인해서 세계 곳곳에서는 이상 기후 현상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에는 최고 기온을 경신하고 겨울에는 갈수록 추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보내기 위해서 사람들은 에어컨, 보일러를 사용합니다. 이런 에너지를 사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데 지불하지 못하고 고통받는 취약계층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에너지비용의 상승으로 고통받고 있는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도움이 되는 바우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에너지 바우처의 지원대상, 신청 방법, 지원금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취약 계층을 위해 에너지 바우처 이용권을 지급하여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세대원의 특성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기준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보장급여 수급자여야 합니다. 세대원 특성은 수급자 본인 또는 주민등록표상의 세대원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해야지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인의 경우 65세 이상,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 6세 미만의 영유아, 모자보건법상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6개월 미만의 여성,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에 따른 중증 질환,희귀 질환, 중증난치질환을 가진 사람의 경우, 한부모 가족,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아동 분야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소년소녀 가정인 경우에는 모두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해당하시는 분들은 놓치지 말고 에너지 바우처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내용 및 지급 방법

에너지 바우처의 지원 내용으로는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는 7월에서 9월 여름에는 전기 요금을 차감시켜주고,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의 겨울에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는 전자 바우처 이용권을 세대원수에 따라 4단계로 차등 지급되게 됩니다. 해당 에너지 바우처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기명식 선불카드와 유사한 형태의 전용카드 방식의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식과 고지서를 통한 자동요금차감 방식으로 지원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신청 기간 : 2024년 5월 29일 ~2024년 12월 31일

 

 

해당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거주시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복지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은 복지로 홈페이지 가입해서 로그인 하신 후, 상단의 서비스 신청으로 들어가면 복지서비스 신청이 있습니다. 복지 급여 신청에서 저소득층으로 들어가게 되면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에너비 바우처를 신청하신 분들을 대상해서 이후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시군구에서 서비스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하고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의가 있으신 분들은 주민센터에서 이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
에너지 바우처 신청